on 2016-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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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수면으로 살이찌는 이유 



1. 섭취 칼로리의 증가

2. 소비 칼로리 저하

섭취  열량과 소비 열량의 변화가 왜 일어나는가??

수면 부족으로 인해 식욕을 조절하면 호르몬의 분비가 이상이 발생한다

사람의 식욕와 신진대사를 관장하는 호르몬 "렙틴"과"글렐린"이라는 것이 있는데

렙틴 지방세포가 체내에 증가하면 뇌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시켜주고 에너지 소비를 느림기능

그렐린 뇌의 시상 하부에 식욕 증진과 혈당 상승을 명령하는 역활은 함

즉 , 그렐린의 분비량이 증가할수록 식욕이 늘어나면서  비만으로 이어지기 쉬워진다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수면 시간이 5시간인 사람은 수면 시간이 8시간인 사람에 비해

혈중 식욕 증진 호르몬인 그렐린이 무려 14.9%나 많고,

반대로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양이 15.5%나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 부족은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 감소로 이어지고, 식욕을 증진시키는 호르몬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공복감 증가에 따라 자연스레 섭취 열량이 높아지는 것 



잠을 못잘 때 일수록 진한 라면이나 케이크가 먹고 싶어지지 않겠나요?








 


수면부족?? 



수면 부족이라고 하는 것은, 말하자면 몸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우리의 뇌는 "생명의 위기"를 느끼고, 몸의 지방을 축적하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급격히 해서 체중을 떨어뜨리면 요요현상이 오기 쉽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이것 역시 몸의 위기 관리 시스템이 작동한 결과입니다. 



이와 같이 적은 식사에서 과잉 칼로리를 섭취하고, 소비 에너지를 절약하며

생명을 조금이라도 연장하려는 것이 몸의 작동 원리입니다.

 


이처럼 수면이 부족하면 과식을 하기 쉬워지고, 운동을 해도 열량 소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

체중이 잘 감소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신진 대사를 떨어뜨린다.









수면 부족이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 원인은 몸의 기초 대사량을 떨어뜨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수면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은 충분한 수면을 취한 사람에 비해 근육량이 줄어듭니다.

이것은 신체가 에너지를 소비할 때 지방을 축적하고, 근육을 우선적으로 에너지로 변환시키기 때문입니다.

근육의 양이 떨어지면 자연스레 기초 대사량 역시 감소하게 되는 것이죠.

칼로리가 소비되지 않기 때문에 운동을 해도 생각처럼 많이 체중을 감량할 수 없게 되어버린 것입니다. 



  

인슐린 작용이 변화한다. 




인슐린은 일명 "비만 호르몬"이라고 불리며, 당을 지방으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수면 부족인 사람들은 혈액 중 인슐린이 남아 그만큼 지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상 수면 부족이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수면다이어트 방법


다이어트 최적의수면 시간

영국의 일간지(더선)에 따르면 나타니엘 왓슨 미국 워싱턴 대학교 교수 연구팀의 연구결과 에 의하면 7시간 이하 수면할경우 몸무게를 증가시키는 유전자가 활성화 되는 반면 9시간이상 수면할 경우 이유전자의 활동이 억제 된다는 사실이 밝혀 냈다고 합니다

연구팀을 이끈 나타니엘 왓슨 박사는 "수면시간을 늘리는 것이 비만 유전자의 활동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힘든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는것보다 편안하게 슬립 다이어트를 하는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라고 주장했으며 특히 유전적으로 비만인 사람에게 훨씬 더 효관적이 다이어트 방법임을 밝혔다고

 


올바른 수면 환경



베개는 되도록 낮은것을 선택한다

침대는 머리와 가슴과 허리를 잘 받쳐주는 침대가 좋다

편안한 음악은 심신을 안정시켜준다

은은한 스탠드는 너무 밝거나 어둡지 않은 조명으로 한다

책을 읽는다

미지근한물로 샤워한다 목욕은 혈액순환을 잘되게하고 하루종일 긴장했던 심신을 이완시켜 스트레스도 풀어준다

낮잠은 피한다 5~10분의 쪽잠은 몸을 개운하게 하는 효과는 있지만 그이상의 낮잠은 밤잠을 못자게 한다

최짐전TV시청이나 PC사용은 피한다 시신경이 흥분을 하기때문에 숙면에 방해된다








- 반듯이 눕는다

- 다리를 나란히 쭉뻗고 등뼈를 똑바로 한다

- 입을 다물고 코로 숨쉰다

- 가슴은 부풀리고 배와 턱은 당기며 혀는 입의 중아에 오게 하면서 앞니의 뒤편에 혀가 닿지 않게 한다

- 손은 느슨하게 풀어서 배위에 얹거나 몸 양 옆으로 둔다




#수면다이어트 #다이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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