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2016-10-13
  • 2
0 comments

일본 아소산 다시 폭발...대규모 화산폭발 올것인가?

 

한반도와 가까운 일본 규슈의 아소산(1592m)이 36년 만에 용암을 쏟아내며 큰 폭발을 일으켰습니다. 

 

연기가 1만5000km 까지 치솟고 8일 오전 1시 46분경에 폭발전 분화가 일어난후 9일 이틀째 화산 활동을 이어 가면서 일본 남부 지역을 흔들어대고 있습니다. 

 

이번 아소산은 화구가 폭발하면서 용암 분출을 동반한 강력한 화산 분화였습니다.

 

지난 4월 구마모토 지진과 연관이 있지 않나 추정을 하고 있는중입니다.

 

폭발 당시 분화구에서 튀어나온 직경 화산 자갈은 북동쪽으로 4㎞ 떨어진 지역에까지 날아갔다고 합니다.

 

일본 기상청은 9일 전날 발생한 것과 비슷한 규모의 ‘폭발적 분화’가 또 발생할 우려가 높다면서 아소산의 분화 경계 레벨을 종래의 화구 주변 규제에서 3단계로 높이고 전면 입산을 금지시켰습니다. 

 

기상청은 “화구 주변에서 화산성 미동(微動)의 진폭이 크게 확인되고 있고, 화산 가스인 이산화유황 배출량이 매우 많아 분화가 또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뉴스기사 참조 -

 

 

<사진출처 YTN 뉴스>

 

 

- 2013년 7월경에 일본 '아소산'에 갔다 온적이 있습니다.

그때 관광지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였었는데 7월 10일 그때 벌써 아소산의 화산 폭발 징후가 있었죠.

 

 

 

 

 

 가이드가 설명하기를 화산 폭발 징조의 단계가 7단계 있는데 아마 그때 '2단계 후반'에서 '3단계'로 가려한다고 했었고 실제 그때 화산안에 있던 물이 거의 말랐었던것이 기억나네요.

 

 

 

                        <대피소의 모습>

 

 

그당시 참 날씨도 맑고 주변 경관도 아름다워 좋았었는데 뉴스에 대폭발이 일어 날 수도 있다고 하니 새삼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자연의 힘은 이토록 강하고 위력적이어서 과학이 아무리 발전한들 화산, 지진등은 우리가 어떻게 막을수가 없습니다.

 

일본에서 일어나는 지진이 한국에도 일어나고 각나라에 태풍, 기상이변등을 겪고 있는것은 우리가 자연과 관계를 잘 맺지 못한 결과라고 생각이 드네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의 주인은 우리가 아닙니다. 

 

46억년이라는 오랜 지구의 존재 기간중에 인류가 거하고 있는 기간은 300~500만년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 존재기간 동안 이 지구를 잠깐 빌려서 사용하고 있을 뿐임을 알아야

합니다.

 

손님이 남의 집안을 어지럽히고 부수고 더럽히면 주인이 화를 내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앞으로 더 큰 재앙이 닥치기 전에 우리는 자연과 평화롭고 지혜롭게 공존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요...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고 행복 하세요 ~^^*

 

댓글(0)

  • 주소: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233, 2층 214호(가산동,에이스하이엔드타워타워 9차)
  • 대표전화: 02-6672-1020 / 팩스: 02-6672-1021